티스토리 뷰

반응형

에콰도르는 적도에 위치한만큼 기본적으로 열대성 기후(Clima, 끌리마)이지만, 고도가 해발 0에서 최고 6310미터로 높낮이가 심해서 고도가 낮은 해변지역은 연중 22-35도의 더운 날씨(Tiempo, 띠엠뽀)가 계속되는가 하면, 고도가 2000-3000미터 정도 되는 고산지역의 도시는 춥고 더운 날씨가 교차된다. 또 계절(Estación, 에스따씨온, 기차역, 방송국의 뜻도 있음)이라고 해봐야 비가 한방울도 안오는 건기(la estación seca, 라 에스따씨온 세까, seco는 영어의 dry에 해당, 세탁소의 드라이도 seco다) 와 서너달 동안 거의 매일 비가 오는 우기(la estación húmedo, 라 에스따씨온 우메도, húmedo는 영어의 humid 즉, "습기찬")로 나뉘어진다.

먼저 영어의 weather에 해당하는 날씨는 스페인어로 tiempo인데 tiempo는 "시간"이 아닌가. 시간이란 뜻과 날씨란 뜻을 동시에 갖고 있는 스페인어 참 이상한 언어다. "기후" 즉, 영어의 climate 에 해당하는 스페인어는 clima로 날씨보다는 폭이 넓은 의미이다.

그래서 스페인어로 "오늘 날씨가 어떻습니까?"는 Hoy que tiempo hace?(오이 께 띠엠뽀 아쎄)라고 한다. 특이한 건 ser 동사나 estar 동사를 사용하지 않고 hacer 동사 3인칭형를 사용한다는 것이다. hacer 동사가 주로 make나 do의 뜻이니까 의미가 잘 안통하지만, 그저 be 동사의 뜻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면 되겠다. 그 대답으로 "날씨가 좋다(나쁘다)"는 Hace buen(mal) tiempo.[아쎄 부엔(말) 띠엠뽀]하면 된다.

우선 가장 기본적인 "날씨가 매우 덥다(춥다,시원하다)"는 Hace mucho calor(frío, fresco).[아쎄 무쵸 깔로르(프리오, 프레스꼬)]라고 한다. calor는 영어의 heat에 해당하는 명사다. 여기서 주의할 것은 Hace 뒤에는 형용사가 아니라 명사가 온다는 것이다. 영어에선 날씨를 말할 때 It is hot. It is cold. 처럼 형용사를 사용하지만. 스페인어에선 Hacer 동사를 쓰기 때문에 heat, coldness, coolness 같은 명사를 목적어처럼 쓴다는 것. 여기서 frío, fresco는 형용사이자 명사이기도 하다.

따라서 calor 의 형용사인 caliente는 "뜨거운"의 뜻이지만, 날씨의 표현에서 Es caliente.Hace caliente.라곤 하지 않는다. 물론 caliente는 날씨가 아니라 물체가 뜨겁다는 표현에는 사용될 수 있다. 그러니까 Es caliente.는 "그것이 뜨겁다"는 의미이지 "날씨가 덥다"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Hoy es un dia muy caliente.(오늘 무지 더운 날이군요)라는 표현은 가능할 것이다. 하지만, 실생활에선 Es caliente.나 Es frío. 같은 표현도 마구 사용되는 것 같다.

또한 모든 날씨의 표현에 Hacer 동사가 사용되는 것은 아니다. Haber 동사의 3인칭 현재형 HayEstar 동사의 3인칭 현재형 Está를 쓰거나 양쪽을 같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는데, 그 구분에 관해서는 정확한 이론이 없다. 그저 외워야 한다.


(날씨의 다양한 상황 총정리)

 오늘 날씨가 어때요?   What is the weather like today?  ¿Hoy que tiempo hace?
 날씨가 좋아요(나빠요).   It is nice(aweful).  Hace buen(mal) tiempo.
 날씨가 매우 추워요   It is very cold.   Hace mucho frío.
 날씨가 너무 더워요   It is very hot.    Hace mucho calor.
 날씨가 시원해요   It is cool.  Hace(Está) fresco.
 날씨가 맑아요   It is sunny.  Hace sol.
 날씨가 흐려요.(구름이 많아요)   It is cloudy.  Está nublado.(Hay nubes.)
 비가 와요.   It is raining.  Está lloviendo(lluvioso.)
 눈이 와요.   It is snowing.  Está nevando. 
 날씨가 개고 있어요.   It is going to be fine.   Está despejado.
 날씨가 습해요.   It is wet(humid).  Hay humedad.
 짙은 안개가 끼었어요.   It is foggy.  Hay niebla.
 옅은 안개가 끼었어요.   It is misty.  Hay neblina.
 바람부는 날씨에요.   It is windy.  Hace viento.
 오늘 기온이 어떻게 되나요?   What is the temperature today?  ¿Cuántos grados hace hoy?
 영상 10도입니다.   It is ten degree.  Estamos a diez grados.
 영하 10도입니다.   It is ten degree below zero.  Estamos a 10 bajo cero.


위 표의 날씨관련 단어를 좀 더 살펴보면, "구름"은 nube(누베), "(구름이 많아서) 흐린"은 "nublado"이다. "비"는 lluvia(유비아), "비오다"는 동사는 llover(요베르), 영어의 rainy 에 해당하는 즉, "비오는"은 lluvioso(유비오소), "눈"은 nieve(니에베), "눈오다"는 nevar(네바르) 동사다. despejadodespejar 동사의 과거분사. despejar는 "맑아지다, 개다"는 뜻이다.

또 에콰도르에선 기온을 표시할 때 화씨가 아닌 섭씨를 사용하며, 온도는 estar 동사의 복수 1인칭 변화형 estamos + a + 온도의 형태로 표현하는 것도 특이하다.

또 날씨와 상관없이 사람은 주관적으로 덥거나 춥게 느낄 수 있는데, 예를 들어 어떤 방에 들어 갔는데 더운 느낌이 든다고 해서 Estoy caliente. 하면 "나는 성적으로 뜨거워져 있어요"라는 의미가 되므로 조심해야 한다. 이 때는 tener 동사를 써서 Tengo calor.하는 것이 옳다.


오늘은 여기까지...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